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그는 처녀를 취하여 아내로 삼을 것이요(레위기21장13절)"

by 서래후작 2023. 5. 8.

성경은 여성의 순결을 무척이나 강조한다. 왜냐하면 성경에서 신랑은 '하나님(그리스도)'이고, 신부가 바로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교회와 각 개인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과 성도들의 관계를 '부부' 사이로 묘사한다. 

 

예수님께서도 우리의 '신랑'이 되신다고 나온다. 신부는 그렇기 때문에 순결해야 한다고 표현한다. 신앙에 있어서 하나님에 대한 순결성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을 우리가 평소 삶을 통해 경험하는 것이 '결혼'이다. 순결이 빠진 결혼은 그때부터 결혼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다. 여기엔 특히나 여성의 처녀성이 강조된다. 

 

레위기에 나오는 결혼 상대의 여자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자. 

 

"그는 처녀를 취하여 아내로 삼을 것이요(레위기 21장 13절)"

And he shall take a wife in her virginity.

 

 

"과부나 이혼한 여자나 더럽혀진 여자나 창녀를 취하지 말고 오직 자기 백성 중에서 처녀를 취하여 아내로 삼아(레위기 21장 14절)" 

A widow, or a divorced woman, or profane, [or] an harlot, these shall he not take: but he shall take a virgin of his own people to wife. 

 

 

다음은 신명기에 나오는 처녀에 관한 구절들이다. 신명기에선 정혼을 했는데도 다른 남자와 사통을 하면 돌로 쳐 죽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처녀에게 누명을 씌우면 안된다, '신명기 22장 14절~19절>

 

"그녀를 비방하는 말을 만들고 그녀에게 누명을 씌워 이르되, 내가 이 여자를 취하고 그녀에게 들어갔을 때에 그녀가 처녀임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면 그 처녀의 아버지와 아머니는 그녀가 처녀임을 보여 주는 표들을 취하여 도시의 성문으로 장로들에게로 가지고 가서, 처녀의 아버지가 장로들에게 이르기를, 내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는데 그가 그녀를 미워하며 그녀를 비방하는 말을 만들어 이르기를, 내가 네 딸이 처녀임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였으나, 보라, 내 딸이 처녀임을 보여 주는 표들이 이것이라, 하고 그들이 그 옷을 도시의 장로들 앞에 펼 것이니, 이스라엘의 처녀에게 누명을 씌운 것으로 인하여 그에게서 은 백 세겔을 벌금으로 받아 그 처녀의 아버지에게 줄지니라. 그녀는 그의 아내가 될지니 그는 평생 동안 그녀를 버리지 못하리라."

 

<결혼했을 때 처녀가 아니었다면, '신명기 22장 20절~22절>

 

"그러나 이 일이 참되어 그녀에게 처녀임을 보여 주는 표들이 없거든, 그들이 이 여인을 그녀의 아버지 집 문으로 끌어내고 그녀의 도시 사람들이 그녀를 돌로 쳐서 죽일지니 이는 그녀가 자기 아버지 집에서 창녀 짓을 행하고 이스라엘 안에서 어리석은 짓을 행하였기 때문이라. 너는 이같이 너희 가운데서 악을 제거할지니라."

 

결혼 후 처녀가 아님을 확인했으면 돌로 쳐죽이라는 명령이 나오는데, 충격적인 것은 '창녀짓'을 행했다고 나온다. 오늘날 많은 여성들이 혼전 성관계를 대수롭지 않게 한다. 더러는 진짜 몸을 파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자유연애' 시대에 따른 '프리섹스'이다. 

 

혹자는 '연애'로 인한 성관계라고 말하겠지만 성경은 '창녀짓'이라고 규정한다. 왜냐하면 여자가 남자로부터 호의를 얻어 몸을 허락하는 대부분의 일들을 광의적으로 봤을 때 '매춘'이기 때문이다. 세상 어느 여자도 공짜로 자기 몸을 허락하지 않는다. 남자들이 클럽에 가서 '원나잇 스탠드(하룻밤 잠자리 상대)'를 할 때도 여자의 술을 사주고, 밥값을 내고, 모텔 비용을 지불한다. 

 

즉 금전 관계가 이미 오간 '매춘'이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연애에 따른 성관계 역시 '혼전 성관계'이기 때문에 같은 메커니즘이 작동된다. 남자는 으레 그렇듯 여성의 환심을 사기 위해 밥을 사고, 진귀한 선물을 사다 바치고, 데이트 비용을 전부 혹은 더 많이 부담한다. 모든 것이 '매춘'원리가 들어가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결혼 전 처녀성 상실은 '창녀 짓'이라고 규정한 성경의 해석은 시대를 꿰뚫는 진리이다. 

 

 

댓글